1990년초 나는 초등학생이었다. 2학년 즈음 해서 처음으로 나만의 컴퓨터를 가지게 되었다. 금성전자에서 나온 파트너라는 16비트 XT 컴퓨터이다. 지금의 것과 비교해 보면 검정화면에 녹색 글씨만 표현 되는 기능이 상당히 모자란 컴퓨터 였지만 당시에는 컴퓨터 그 자체라는 것 과 너구리, 잃어버린금광을 찾아서와 같은 게임이 마냥 신기하기만 했었다.

당시 컴퓨터가 많이 보급 되어있지 않아 일반에서 컴퓨터 사용 노하우 및 사용법등의 정보를 접하기가 어려운 시절이었다 또한, 웹이라는 것도 없었으며 인터넷 또한 일반에서는 매우 접하기가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정보컴퓨터 잡지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당시 민컴 이라는 출판사에서 컴퓨터 학습을 시초로 하여 발간되던 컴퓨터 잡지가 마이 이었다. 매월 동네 서점에 가서 발간을 기다리곤했다. 가끔 해당 도서가 서점에 발간이 누락된 경우가 있어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었다.

한참 보던중 언젠가 마이컴에서 6년간발간 된것을 CD에 담아서 발간한다는 광고를 보았다. 그때가 윈도우 3.1이 한참 쓰여지던것같다 얼마전에 한번 실행해보려 했는데 xp나 2003환경에서 실행이 될까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설치를 해보았더니 설치 및 실행에는 이상이 없었다.

다시 내용을 하나하나 보면서 예전의 향수에 젖어 들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 화면이다 마이컴 CD의 이미지가나온다. 마이컴 글자를 누르면 연도별 분류로 들어갈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도별 로 분류 해보니 1990년도 부터 1996년도 까지 마이컴을 볼 수 있다. 1998년에 폐간된 잡지이지만 1996년도에 CD를 발행해 96년도 까지 존재 하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도별 분류에서 책자그림을 클릭하면 월별분류로 들어갈수 있다. 위의 화면은 1991년도를 들어가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사  본문이다  책과 비교해 보았더니 책에있는 지면을 그대로 컴퓨터 안으로 수록해 놓았다. 
표시를 누르면 다음 기사를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함된 내용에 컴퓨터 용어사전 프로그램도 부록으로 들어있다. 기사본문중에 의미를 모르는 부분을
검색할수 있게 해준 배려인 것 같다.

그전에 있던 수 권의 마이컴 책자 역시 현재 까지도 보관이다. 하지만 몇 년 간의 책자 이다보니 공간을 상당히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간혹 어디다 두어야 할 것인지 난감할 경우가 있다. 하지만 6년간의 마이컴은 CD 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전의 추억을 공간의 걱정 없이 간직 할 수 있게 해준 아이템 이다.

마이컴
을 보면서 컴퓨터를 사용한 사람 이라면 내용을 보며 예전의 향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2007.04.19 작성, 2009.01.19 수정, 프미케 -


'전자/컴퓨터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잡지 마이컴  (6) 2007.04.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