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가끔 동판을 에칭하여 DIY 작업시 필요한 PCB회로를 만들어 보곤 했었습니다. PCB 에칭 작업은 화학약품의 온도및 농도등에 민감 하여 꽤 까다로운 작업이라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얼마전 ICbanQ 무상체험단 제품이 PCB 제작 킷이라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상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PCB 제작도구 라면 PCB DIY 에 최적화 되어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에 체험단에 신청을 하여 선정되었습니다. 

필자가 체험단으로 신청한 제품성지통상의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라는 PCB 제작 KIT 이었습니다. 선정되었다는 소식에 취미용 PCB DIY 세트라고 생각하여 작은 사이즈 일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배달된 택배를 커다란 크기뜨헉! 하고 말았습니다. 일단 잠시 놀라움은 잠시 뒤로 한채 제품을 살펴 보기로 했습니다.

배달된 택배상자 입니다. 크기가 엄청나네요~!

택배 상자를 열어 보았더니 완충 포장재로 잘 포장된 3개의 박스와 기타 물품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3가지의 PCB 제작 키트 제품과 기타 물품들이 들어있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상자를 열어본 모습입니다. 여러가지의 구성품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우선 살펴본것은 보조 구성품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광황산암모늄 에칭시약, 110v 강압 트랜스, 콘센트 플러그의 모양을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는 여행용 멀티 아답타였습니다. 보조 구성품들과 에칭 킷에 붙여진 스티커를 보니 해외에서 수입된 물품인점으로 미루어 짐작했을때 사용하는 전압이 110v 라는 것을 추측할수 있었습니다.

​보조 구성품 으로 보이는 시약, 트랜스, 여행용 멀티 아답타입니다.

첫번째로 살펴본 에칭킷의 박스는 416-X 라고 적혀져있는 노광키트 입니다. 체험단으로 받은 물품이 감광기판을 사용하는 포토패브리케이션 공정으로 에칭작업을 할수 있는 제품이므로 노광기가 구성되어 있는것 같았습니다. 416-X 노광기 박스를 열어보니 등기구와 튼튼한 철제프레임으로 구성된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416-X 노광키트의 박스를 열어본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살펴본것은 416-K 포토패브리케이션 키트입니다. 감광 기판과 현상용액, 에칭시약인 염화제2철 용액, 스폰지막대, 장갑, 에칭시약을 담을수 있는 통으로 구성된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크지 않은 동판을 빠르게 에칭하여 PCB를 제작할경우 이것을 사용하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16-K 포토패브리케이션 키트의 구성품 모습니다.

마지막으로 압도적인 크기를 자랑하는 416-E 에칭 프로세스 키트입니다. 커다란 에칭액 수조, 받침대, 동판거치대와 펌프세트, 히터, 온도계, 장갑의 물품으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필자는 간이에칭을 할때 에칭 파우더를 물에풀어 통에 담고 에칭을 하곤 했습니다. 이렇게 에칭을 할경우 에칭액의 온도를 어느정도 올려줘야 하므로 뜨거운 물에 중탕을 하고 용액을 순환 시켜줘야 효과적인 에칭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무젓가락으로 에칭액을 저어주면서 진행하고 했는었습니다. 계속 저어 주어야하는 데다가 온도도 신경 써야 해서 여간 불편한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416-E 구성품과 같이 히터 수조 온도계 펌프 등으로 된 풀세트 에칭기 세트를 사용한다면 편하게 에칭 작업을 할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또, 크기가 커서 A4 크기정도(요즘 컴퓨터 메인보드가 대충 A4 사이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의 커다란 동판도 거뜬히 에칭이 가능할것으로 보였습니다.

416-E 에칭기 키트의 모습 입니다. 꽤 편리한 에칭작업을 환경을 제공해줄것으로 보였습니다.

이상으로 성지통상 프로토타이핑 에칭제작 키트 물품들을 하나씩 살펴보았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정도 물품들이면 에칭작업에는 거의 풀세트의 구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에칭수조에 장착하는 히터등은 유리로 마감되어 금속 부식 용액인 에칭액에 별다른 후처리없이 직접 설치할수 있도록 구성된것도 눈에 띄었습니다. 또, 커다란 크기의 PCB를 직접 제작할수 있어 상당히 매적적인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첫번째 ICBanQ 무상체험단 19기 프로토타이핑 첫번째 미션인 제품 개봉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두번째 미션인 샘플 PCB 제작이라는 주제의 포스트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독자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리며 앞으로 작성할 미션 포스트들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꾸벅~

- 2014.11.20 나무의 날에 프미케 -

* 본제품은 ICbanQ 무상체험단 19기 활동의 일환으로 체험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프미케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