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taifight님께서 오픈소스 3D 스캐너인 ciclop 3d scanner에 사용되는 zum scan shield pcb를 보내주셧습니다. 필자는 파워뱅크를 제작하고 있던터이라 바로 조립해보지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저번 주말에 파워뱅크에 사용하기위해 만들어본 조작판넬 커넥터들의 결선을 위해 남땜환경을 세팅했하였습니다. 부품함을 확인해보니 zum-scan shield pcb의 FET를 제외한 부품들이 준비되어 이것도 함께 조립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zum-shield PCB 의 모습입니다.


ciclop 3d 스캐너는 ZUM BT-328 보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양을 및 사이즈를 확인해보니 아두이노 우노사용해도 무방할것 같아보여 우노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필자의 부품함을 확인해 재료를 준비했습니다.


어느정도 조립을 한후 쉴드 장작을 위해 크기를 비교해 보았더니 우노의 USB커넥터의 크기가 커서 ZUM-SCAN Shield의 DC커넥터핀의 납땜 부분의 간섭이 생기는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DC 커넥터를 붙이지 않은 상태에서도 쉴드 보드 아랫면이 USB커넥터에 딱 닿아버리네요 핀헤더의 길이가 긴것을 사용하거나 높이를 주어서 해결하면 될것 같아보였습니다.)

크기 및 간섭등 확인을 위해 우노 보드와 비교해본 사진입니다.


필자는 일반 길이의 핀헤더만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사용할 경우 USB 커넥터와 DC 커넥터의 간섭현상을 해결하기위해 높이를 주어서 해결해보기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마땅한 재료를 찾던중 만능기판 조각이 눈이 띄었습니다. 이것을 핀헤더 사이즈로 가공하여 높이를 높여 주였더니 쉴드 PCB의 아랫면이 USB 포트에 닿는 현상을 해결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DC 커넥터의 핀을 그냥 납땜 하게되면 USB포트 윗면에 닿을수 있으므로 커넥터핀을 닿지 않도록 잘라준후 납땜을 하였습니다.

만능기판 조각을 이용해서 높이를 주어 간섭을 해결하였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DC 잭의 핀을 잘라주고 평평하게 납땜을 하였습니다. aduino uno 보드와 결합해 보았더니 간섭현상은 일어 나지 않는것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조립후 uno 보드와 결합한 사진입니다.


필자는 아직 소형 N채널 MOSFET을 보유하지 않았던 관계로 이번 조립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나중에 부품 주문 할일이 있을때 함께 주문해서 붙여야 할것 같습니다.

- 2015.05.21 나무의날에 프미케 -

* 본 포스트의 원문은 프미케의 낙서장(http://pmice.tistory.com)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