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제 세강 카페 무료나눔 이벤트 제품인 생체측정 키트 모듈이 도착해서 구성품을 확인해보았습니다. '근전도 LED켜기' 예제 매뉴얼이 같이 동봉되어있어 따라해보며 학습해보려는 계획을 하고 있었습니다.

예제를 수행 해보기 전에 출력되는 파형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게 되어 생체측정 키트에서 출력되는 심전도(ECG), 근전도(EMG) 신호를 오실로스코프로 확인보기로 하였습니다.


생체측정 키트와 테스트점퍼 케이블 오실로스코프를 준비하였습니다.


실험용 전원이 필요하므로 필자가 실험용 책상 한켠에 설치해둔 SMPS에 연결하였습니다.


​생체측정 키트 전원 회로에는 LD1117-5V 레귤레이터가 실장되어 있었습니다. 

검색한 데이터 시트에는 6.5~15v를 입력하라고 적혀 있었지만 구성품으로 들어이었던 전원 케이블이 USB-DC잭 타입이었던 관계로 USB로 전원을 입력 할경우를 가정해 SMPS의 5V채널에 연결하였습니다. 전원 입력후 멀티메타로 확인 해보았더니 입력 전압은 5.07v 이고 레귤레이터를 통과한 전압은 4.07v 인것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TL084C 연산증폭기 출력 측정에는 문제가 없을것 같아보여서 그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오실로스코프의 프로브 후크를 보드의 TP1 포트에 연결한후 심전도(ECG) 신호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규칙적인 파형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해본것은 팔안쪽 근육에 패드를 부착한후 수축과 이완을 해보며 근전도(EMG) 신호를 측정해보았습니다 . 힘을 주지 않았을때는 파형변화는 크게 없었지만 힘을주어 수축시켰을때는 파형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생소한 부분인데다가 관련자료의 검색을 많이 해보지 않았기때문에 해당 파형이 어떤의미인지는 정확히 알수는 없었지만 오실로스코프로 파형을 관찰해 본 결과 신호가 발생하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 2017.06.09 쇠의날에 프미케 -


* 본 포스트의 원문은 프미케의 낙서장( http://pmice.tistory.com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본 제품은 세강 카페(http://segang.info) 무료나눔 이벤트를 통하여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