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취미용 cnc 라우터가 있으면 이것 저것 해볼수 있겠다 해서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서 드릴과 톱을 이용해서 CNC 라우터의 형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작후 pcb 패턴을 조각해 보았지만 저렴한 재료와 최소한의 공구로 만들다 보니 흔들림이라던지 축의 정렬이 부정확한 이유때문에 pcb 조각시에 패턴을 파먹어 버리는 문제점이 발생했었습니다. 


시간이 생겨 흔들림과 축의정렬의 수정을 위해 보강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생각 하다 위의 조각기를 이용해서 부품을 만들어서 진행해보면 조금더 견고하고 정확성도 높아질것 같아 부품 만들기에 착수 했습니다. 용돈으로 진행해야하기때문에 재료는 비교적 저렴한 MDF를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우선 레일 위의 내구성이 약한 스핀들을 보강하기위해 스핀들 하우징을 제작하였습니다.


Z축 부품도 제작하였습니다. 리니어 슬라이더 형태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모터와 스크류의 연결은 역시 축 커플링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생각하여 축 커플링도 추가하였습니다. ( 디스크 커플링으로 선택해서 한개에 만원이 넘네요 ㄷㄷㄷ )


Z축으로 사용할 리니어 슬라이더 형태로 조립한 사진입니다.


스핀들 입니다. 내부 부붐은 그대로 활용하였지만 하우징을 씌워조립하니  놓으니 이젠 좀 안정적으로 동작할 것 같아보입니다.


휴~ 공사가 점점 커지네요.... 우선 나머지 부품을 가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전 돈이 많지 않으니 ㅠㅠ 요전에 사용 한 CNC 조각기를 분해하여 프레임을 다시 재활용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에 가공한 부품과 분해한 재료를 다시 조립하였습니다.  


조립 해놓구 보니 이전보단 좀 낳아 보여서 다행히네요~ ^^v


베드에 가공 재료를 고정해야하니 크램프를 설치할수 있도록 홀을 가공하였습니다.


요렇게 해서 고정시키면 되겠져? >_<


컨트롤을 해야하니 전자 제어부분과 파워도 설치하였습니다. 우선은 이렇게 쓰다가 시간나면 박스짜서 안에 다 집어넣어 설치하면 깨끗하겠네요 언제 할질.... 슬슬 귀차니즘이 밀려오는군요 ㅋㅋ


자 이제 진화후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확인해봐야 하니 PCB 조각에 도전해보았습니다. (회로 nc 코드는 이글 캐드의 pcb-gcode로 작성하였습니다.)


붓으로 위의 잔해물을 슥삭~슥삿~ 한곳으로 몰아보니 패턴이 나타나네요~ 듀근듀근~


오... 선 파먹은거 없이 pcb 패턴이 파먹지 않고 제대로 나왔네요 홀두 제위치에 뚫려있구여~ 성공입니다. >_< 

이상으로 프미케의 취미용 CNC 라우터 진화기였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 2013.01.24 나무의날에 프미케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