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ciclop 3d scanner 회로를 조립해보았었습니다. 조립할때 TO-92 타입의 소형 N채널 MOSFET를 가지고 있지 않았던관계로 이부분만 제외하고 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어제 부품이 도착하여 ZUM SCAN Shield 회로를 완성할수 있었습니다.

회로에 사용할 BS-170 MOSFET 입니다.


해당 부품의 납땜을 완료하고 테스트를 진행해보기로 하였습니다.회로도를 살펴보았더니 ​MOSFET가 사용되는 부분은 레이저 출력부분이었습니다. Arduino UNO 보드에 펌웨어를 올린후 Horus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연결 버튼을 눌러 보았지만 카메라가 연결되지 않았다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제어보드 역시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카메라는 준비되지 않았으므로 Putty와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ciclop 3d 스캐너 홈페이지를 읽어보았을때 firmware는 grbl 기반이라는 내용이 생각 났었습니다. 터미널 연결을 해보니 이전에 grbl을 테스트 할때의 환경과 같아 어려움없이 테스트를 진행할수 있었습니다.

G코드로 제어하는 것이므로 펌웨어에 적용된 레이저 관련 G-CODE를 확인해보았습니다. M70(off), M71(on) 인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터미널 연결을 통해 테스트를 수행하였습니다.


M71 T1, M70 T1 코드를 차례대로 입력해본 결과 1번 레이저 핀의 출력이 On, Off 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ZUM SCAN Shield는 4개의 레이저를 장착할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나머지(T2~T4) 부분도 같은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할수 있었습니다.


- 2015.06.09 불의날에 프미케 -

* 본 포스트의 원문은 프미케의 낙서장(http://pmice.tistory.com)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