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모으기 카테고리 바로가기]

필자는 비트코인 채굴기를 DIY해보기 위해서 지난번에 컨트롤 유닛을 제작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해쉬 연산을 담당할 ASIC 뱅크 제작하기 위해서 이글 캐드를 사용하여 보드레이아웃을 작성하고 동판을 사용해 PCB제작 작업을 수행해 보았습니다.


필자가 사용할 ASIC인 A3255-Q48의 패드 간격은 0.2mm 정도입니다. 미세패턴을 표현하는것 이니만큼 이것 역시 에칭 작업을 통하여 작업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미세패턴인만큼 에칭을 하기 위해 다리미 신공을 시전하였습니다.


전사된 패턴 모습 입니다. 아직 필자의 내공이 부족해 약간씩 패턴이 날아간 부분이 보입니다.


에칭을 완료 하고 마스크 패턴을 제거한 동판의 모습니다.


다리미신공을 통하여 패턴을 전사해보았더니 패드간격이 잘 표현되어 꽤 쓸만한 에칭 결과를 얻을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에칭을 완료 하고 보니 중대한 실수가 있었습니다. 


패턴 마스크를 감광 필름작업을 위해 작성했던 것을 그냥 출력해서 사용한 바람에 에칭작업을 완료하고 나서 좌우가 바뀐것을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가지고 있는 양면 동판이 한장밖에 없었기 때문에 작업은 더이상 진행할수가 없었습니다. (아... 1300원이나 하는 동판을 날려먹었네요 ㅠㅠ 다시 한장만 시키면 택배비가 더나올것 같구 부품 필요해질때까지 기다렸다가 끼워서 주문해야겠네요 )


이번 작업에서는 다리미 신공을 통해서도 A3255-Q48칩 패턴 마스크가 가능하다는것만 확인하는것으로 만족하고 다음에 다시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모으기 카테고리 바로가기]



- 2014.03.10 흙의날에 프미케 -



*본 포스트의 원문은 필자의 블로그 프미케의 낙서장(http://pmice.tistory.com)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