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전 친척 동생 집에 갔었을 때 일입니다. 컴퓨터가 너무 느려서 게임 및 여러 가지 작업을 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어 컴퓨터를 하나 사려고 하니 추천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컴퓨터의 사양을 보니 그렇게 나쁘지는 어느 정도 더 사용할 수 있는 기종이인지라 이것저것을 점검해보던 도중 쓸데없는 프로세스들이 가득 있는 것을 발견하고 제거를 해보니 컴퓨터를 사용하데 문제가 없을 정도의 성능이 나오는 군요 일단 컴퓨터가 느려지면 바이러스를 의심 할 수도 있으나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프로세스 목록도 한번 체크를 해보시면 해결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도우에서 프로세스는 현재 작업을 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자원을 소모(CPU, RAM) 하게 됩니다. 실제로 프로세스가 자리 잡으려면 일정 공간의 메모리가 사용되기 됩니다. 쓸데없는 프로세스가 많아진다면 메모리의 부족으로 인해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프로그램을 종료 하였는데요 죽지 않는 거나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프로세스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실제로 작업은 하지 않으나 프로세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스템 자원만 소모하게 되어 컴퓨터를 느려지게 합니다. 비정상적으로 종료 된 프로세스는 CPU를 연산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 더욱더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더욱 느려지게 됩니다.


쓸데없는 프로세스를 제거 해주는 것으로 느려졌던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CTRL + ALD + DEL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프로세스 탭을 누르게 되면 현제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세스 목록이 보이게 됩니다. 이곳에서 필요 없는 프로세스를 클릭한 후에 작업 종료 버튼을을 눌러 프로세스를 제거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부팅 하게 되면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프로세스가 있기 때문에 재부팅을 하게 되면 다시 생성되게 됩니다. 그것을 제거 하려면 XP의 경우에는 시작 - 실행 을 눌러 msconfig 를 실행 시켜 시작 프로그램을 제거 해주면 해결 되며 2000의 경우에는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면 됩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입력후 에 HKEY_LOCAL_MUCHIN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 RUN 경로에 있는 내용을 보시게 되면 자신의 컴퓨터가 부팅될 때 시작되는 프로그램의 목록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필요 없는 내용을 지워주시게 되면 다시 부팅하게 되면 시작 되지 않게 됩니다.


래는 윈도우의 기본프로세스를 정리 한 것입니다. 이것외에도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윈도에서는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목록가지고 있으므로 참고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로세스

설          명

explore.exe

윈도우의 기본쉘 프로세스입니다. 제거하시면 바탕화면에 있는 내용이 사라지게 됩니다.

ctfmon.exe

새로운 텍스트 서비스 프로세스입니다. 윈도우의 정식프로세스는 아니며 오피스 xp에서부터 도입된 프로세스 이므로 제거하셔도 무방합니다

wuauclt.exe

윈도우 자동업데이트 프로세스입니다.

tastmgr.exe

윈도우즈 작업관리자 프로세스입니다.

iexplore.exe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프로세스입니다. 간혹 익스플로러창이 하나도 수행 되지 않는데 이 프로세스가 목록에 있다면 수동으로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spoolsv.exe

프린터 스플링 프로세스입니다. 이것을 제거 하시면 프린터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svchots.exe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이 프로세스를 1개 이상 보실수 있습니다. dll의 실행을 그룹화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winlogin.exe

윈도우의 로그온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입니다.

lsass.exe

winlogon.exe 요청에의해 인증과 관련된 부분을 처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ervices.exe

윈도우 서비스를 관리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internat.exe

우측하단 트레이에 한영 표시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ystem.exe

쓰레드를 처리하는 윈도우의 기본 프로세스입니다.

System Idle Process

CPU자원을 관리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숫자가 클수록 CPU의 자원이 많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보통 프로그램이 수행되고 있다면 99~ 97의 수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Csrss.exe

윈도우콘솔을  관장하고  쓰레드를 생성 삭제하며 16비트 가상 MSDOS 모드를  지원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mss.exe

사용자 세션을 시작하는 기능을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시스템 쓰레드에 의해 실행되며, Winlogon, Win32(Csrss.exe)을 구동시키고, 시스템 변수를 설정합니다.

mtask.exe

예약작업을 처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winmage.exe

윈도우 클라이언트를 관리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스템의 성능이 생각보다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되시면 자신의 프로세스를 한번 점검해 보시고 정리해주시면 충분히 향상된 컴퓨터의 성능을 찾으실수 있습니다.


- 2007.10.16 프미케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