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소형  CNC 조각기 한대를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컴퓨터를 제어기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어전용 컴퓨터를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ICbanQ에서 저가형 소형 ARM 보드인 비글본블랙(Beaglebone Black) 체험단을 모집 했었습니다. 소형 ARM 보드를 활용하여 현재사용하고 있는 제어전용 컴퓨터를 대체해볼 생각으로  응모하여 선정 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주제로 체험단 활동기간인 한달동안 아래 4회차의 연재로 구성하여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회. 비글본블랙(BeagleBone Black)과의 첫만남 - 상품수령 개봉기


얼마전 ICbanQ 에서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무상체험단을 모집한다는 소식을 전해듣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DIY로 직접제작한 CNC조각기를 한대 사용하고 있어서 비글본블랙과 같은 소형 ARM 보드를 활용하면 현재사용 하는 제어전용 컴퓨터를 대체할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응모를 하게되었습니다. 당첨자 발표일 주최 사이트의 발표명단을 확인해보았더니 필자의 아이디와 일부분이 가려진 이름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체험단에 선정되어 비글본블랙을 CNC 제어기로 활용해볼수 있겠다는 기대에 한껏 부풀어 있었습니다.


1-1. 비글본 블랙과의 첫 만남......


체험단 선정자 명단을 확인한후 진행과정 안내문에 제품은 택배로 발송된다는 내용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마침 발송일에 필자가 ICbanQ방문이 예정 되어있었던 터이라 제품을 택배로 받지 않고 직접 수령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택배가 익일에 배송된다는것을 가만하면 체험단을 진행하시는 다른분들보다는 하루정도 빠르게 비글본블랙과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제품을 처음 개봉했을때의 모습은 아래 사진들과 같았습니다.


상자안의 내용물은 단촐했습니다. 비글본 블랙 보드와 usb 케이블, 안내 카드가 들어있었습니다. 보드 윗면에는 메인칩, 램, eMMC및 기타IC와 커넥터들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면의 모습입니다. 오밀조밀하게 모여있는 저항, 콘데서, 기타소자들과 Micro SD 카드 슬롯, 커넥터들을 볼수 있었습니다.


보드에 서포트를 설치했습니다. 부품함에 가지고 있던 3파이 서포트를 설치하였더니 잘 맞았습니다.


비글본블랙을 처음열어보았을때 손바닥만한 작은보드안에 여러부품들이 오밀조밀하게 구성되있어 마치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축소 해놓은것 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또, 보드 옆으로 꽤 많은 수의 확장핀이 나열된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입출력 포트로 활용하면 여러개의 모터를 제어할수 있을것이라 생각되어 이번에 필자가 계획한 CNC제어기로 활용에 매우적합한 보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2. 비글본블랙을 컴퓨터와 연결해 보다.


비글본블랙의 전원입력 커넥터에 5V라고 쓰여었습니다. 제품박스에 같이 동봉된 USB케이블을 이용하여 5V 전원을 입력 해보려고 컴퓨터와 연결해 보았습니다. USB를 연결하면 보드의 LED가  점등이 되었습니다. 전원이 잘 입력되었다고 생각하던중 컴퓨터의 윈도우 쪽에서 대용량 저장장치와 기타 드라이버가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CDC Serial 과 RNDIS 드라이버가 기타장치에 인식되었습니다.


대용량 장치로 인식된 이동식 디스크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html로 작성된 시작 안내문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시작안내문에 설명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하였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윈도우(XP)에서는 설치중에 위와같은 경고가 나옵니다. 계속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장치 드라이버가 잘 설치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드라이버가 설치된후 시작 안내문에서 확인한대로 브라우저에 주소를 입력해보았더니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드라이버 설치후 인식된 가상시리얼포트를 통한 터미널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시작안내문에서 확인한 주소로 ssh 연결을 시도해보았습니다. USB LAN환경에서 ssh접속이 가능했습니다.


비글본블랙에 처음 전원을 넣으면서 USB2UART를 사용해서 시리얼 통신으로 비글본쪽으로 연결을 해보면 될것이다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컴퓨터와 USB를 연결해보았더니 USB LAN과 가상시리얼포트 환경이 지원되어 별다른 연결없이 드라이버설치만으로 비글본블랙에 접속할수 있엇습니다. 매우 간편한 접속환경에 감탄을 금치않을수 없었습니다.


1-3. 모니터로 출력한 비글본블랙.


비글본블랙은 모니터와 연결할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HDMI 포트가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Micro HDMI 형태의 커넥터로 제공되고 있어서 일반 HDMI 케이블을 사용하는 필자는 Micro HDMI to HDMI 젠더를 사용하여 모니터와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Micro HDMI to HDMI 젠더를 사용하여 연결을 했습니다.


모니터로 X-Windows 환경이 출력되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HDMI를 연결하여 부팅을 해본결과 비글본블랙에 기본 리눅스의 X-Windows 환경이 출력되었습니다. 기본으로 리눅스의 윈도우 환경이 탑재되어 있어 몇몇 설정만 해주면 웹서핑 및 기타 데스크탑 작업의 용도로 바로 활용할수 있을것으로  보였습니다. 


마치며....


이번 1회에서는 비글본블랙을 수령하고 개봉및 부팅을 해보면서 몇몇가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필자는 이것을 가지고 CNC조각기 제어에 활용해 보고자 하여 관련 자료를 검색해본결과 비글본블랙 사용자그룹에는 이미 여러가지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필자가 해보고자 하는 것에 필요한 커널및 모듈등도 포팅된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비글본블랙을 사용해보면서  저가의 ARM 개발보드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잘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개발 자료 제공등 필자가 접해본 개발환경중에 최고의 환경을 제공해주는 개발보드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회에서는 비글본블랙을 활용하여 스텝모터 구동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CNC조각기를 구동하기전에 스텝 모터를 먼저 구동해 보면서 필요한 외부회로 파악과 출력신호 안정성을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3.10.16 물의날에 프미케 -



* 본 포스트는 필자가 운영중인 블로그(티스토리, 네이버) 에 전체 포스트를 동시게시합니다.

   - 티스토리 : 프미케의 낙서장(http://pmice.tistory.com)

   - 네이버블로그 : http://blog.naver.com/pmice


* 본 제품은 ICbanQ에서 후원하고 ICbanQ 무상 체험단 10기 활동의 일환으로 체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