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1 드릴머신 만들기 바로가기]

올 여름즈음 새로운 CNC머신을 만들려고 디자인을 해보았었습니다. 헤드를 변경하여 3D프린터로도 사용하기 위해 Z가공영역을 크게 설정하였더니 위와 같은 디자인이 되었습니다.(다시보니 결함으로 작용할수 있는 부분이 몇군데 보이는군요.) 

만들기를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지름신이 강림하시어 인두기와 열풍기, 온도절기가 있는 납땜장비의 구매 인도해주셨습니다. 안그래도 넓지도 않은방에 납땜 전용 공간이 필요하게되어 새로 만들던 장비는 크기를 대폭 줄여야 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1축 기기인 탁상용 자동 드릴머신 TD-1이었습니다.(1축 기기여서 작업명을 TD-1 이라고 하였습니다. ^^) 

계획은 3축 자동 조형장비였지만 1축 드릴프레스 장비가 되어버려서 필요한 기능들을 하나씩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가이드를 설치하여 테이블쏘 기능을 부여하고, 로터리 척을 사용한 센터드릴링 기능, 자유도가 필요한 다양한 작업을 하기위한 핸드 조각기 기능의 인챈트를 시전하였습니다. 

초기 계획과는 많이 달라졌지만 오히려 즉흥적으로 부여한 기능들 덕분에 모델링 도면이나 가공 코드 없이 작업하는 경우에도 대응할수 있는 나만의 DIY 스테이션이 되었습니다. 

[TD-1 드릴머신 만들기 바로가기]


* 본 포스트의 원문은 프미케의 낙서장(http://pmice.tistory.com)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