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ICbnaQ 무상체험단 19기 성지통상 프로토타이핑 PCB제작 키트에 선정되어 4개의 미션 포스트 과제를 받았습니다. 첫번째 미션 상품개봉기, 두번째 미션 지급된 샘플 아트웍 PCB 제작, 세번째 미션 직접 아트웍한 PCB 제작에 이어 마지막 과제인 직접 제작한 PCB활용이라는 주제의 포스트로 이번체험단 미션활동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릴머신.

지난 세번째 미션에서 필자는 스텝모터 드라이버 PCB를 제작하였습니다. 상당히 높은품질의 에칭이 수행되었지만 해당 PCB의 부품은 DIP 타입이기 때문에 부품을 삽입할수 있도록 홀가공의 공정이 필요합니다. 필자는 예전에 DIY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탁상용 자동드릴머신 TD-1을 사용하여 홀가공작업을 수행하기로 했습니다.


필자가 DIY하여 사용하고 있는 미니 자동 드릴머신 TD-1 입니다.


마이크로 드릴비트.

필자가 설계한 TB6560 스텝모터 드라이버 부품은 0.6~1.0 파이의 홀사이즈를 필요로 합니다. 1미리 이하의 드릴가공을 해야하므로 마이크로 드릴비트를 준비하여 드릴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마이크로 드릴비트를 준비하여 홀가공을 하였습니다.


가공성 확인 및 홀가공 완료.

필자는 PCB홀 가공 작업을 하다보면 일부 동판에서 패드의 동박이 살짝 떨어져나가거나 부품 삽입시 뜨는 현상이 간혹 발생한적이 있었습니다. 드릴을 이용한 홀 가공 작업을 수행하면서 동판의 가공성도 살펴보았습니다. 프로토타이핑 PCB 제작키트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동판의 가공성은 매우 좋았습니다. 드릴에 찌꺼기(칩)가 녹아 늘어붇는 현상이나 동박이 떨어져나가는 현상없이 깨끗한 홀가공 작업을 할수 있었습니다. 홀가공 완료한후 아세톤을 이용해 포토레지스트를 제거해주었습니다.


홀가공을 수행한 모습입니다.


조립.

부품을 준비하고 동박의 산화를 방지하기위해 실납을 동박에 골고루 발라 코팅을 해준다음 조립을 수행하였습니다. 실납을 이용해 납코팅을 하였기때문에 코팅시에 사용할 넓은 면적의 인두 팁과, 조립할때 사용할 세밀한 인두팁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산화 방지를 위해 실납으로 코팅후 조립을 하였습니다.


완성 및 설치.

부품삽입과 땜질을 하여 조립을 완료하였습니다. 연결부분등을 확인하기위해 연결단자가 표기된 이전에 만들어둔것과 비교하여 전원, 모터, 제어신호 단자를 연결하였습니다.


완성된 스텝모터 드라이버의 모습입니다.


동작 확인.

전원 및 신호를 넣어 동작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제작한 드라이버를 사용한 스텝모터 동작 영상입니다.



적용 예시.

필자는 이번에 제작한 스텝모터 드라이버의 회로와 동일한 기판을 몇개 제작하여 DIY작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용된 장비의 하나로 본 포스트에서 드릴링 작업을 수행한 장비인 탁상용 자동드릴 머신은 이송부분에 스텝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도 이번에 제작한 회로와 동일한 필자가 설계한 TB6560 스텝모터 드라이버를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드릴머신에도 같은 스텝모터 드라이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그동안 PCB를 제작할 일이 있을때면 접근이 비교적 쉬운 레이저프린트 전사방식을 많이 활용했었습니다. 토너전사 후에도 품질이 깨끗하지 않기 때문에 네임펜으로 후보정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한 후에야 에칭을 할수 있었습니다. 포토공정을 활용하면 빠른시간안에 고품질의 PCB 에칭 작업이 가능하기때문에 레이져프린트 전사때의 불편함이 한번에 해소되는것에 놀랍기만 하였습니다. 이번 프로토타이핑 PCB 제작키트 체험단을 수행하며 PCB DIY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이는 계기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끝까지 관심을 가져주신 독자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2014.12.10 물의날에 프미케 -

* 본제품은 ICbanQ 무상체험단 19기 활동의 일환으로 체험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