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얼마전 동작하지 않는 220v 단상 순환펌프를 가져다가 고친후 워터플로우 센서와 ssr을 이용해서 디지털유량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마침 오래된 회로가 타버린 파워서플라이가 눈에보여서 정량인출 기능이 있는 유량제어 펌프 제어기를 만들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믿그림을 그리고 기준홀을 가공해보았습니다.

집에서 작업하는 것이라 소음이 생기지 않도록 핸드릴과 줄을 이용해 LCD가 설치된 구멍과 스위치및 가변 저항 조절기가 설치될 홀을 가공하고 전에 만들었던 회로를 넣어 우선 컨트롤 박스를 제작해보았습니다 필적당한 스위치는 가지고있는것이 없었기 때문에 우선 TACT 스위치를 임시로 설치해서 동작 여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펌프 모터를 사용할것이때문에 전원이 좀 넉넉한 파워가 필요할것 같았습니다. 마침 부품상자에 문제가 있는 파워서플라이가 보였습니다. 일단 열어보니 캐패시터하나가 부풀어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문제가 있는 캐페시터를 네임펜으로 표시한후에 컨트롤 박스 케이스에 들어있었던 회로가 타버린 파워서플라이 보드에서 캐패시터를 하나 뽑아 교환해주니 출력이 양호하게 동작하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것으로 파워부분은 해결 됬었네요.

​스위치는 하나 구매하기로 하였습니다. 동작시 점등이 되면 좋을것 같아서 led 내장형 스위치를 하나주문 했습니다. 이것의 홀가공역시 집에서 하는것이기 때문에  소음이 최대한 적도록 하기위해 핸드드릴, 와이어커터, 줄을 이용해 금속공예를 하여 버튼을 장착하였습니다.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워터 플로우 센서를 장착하여 완성한 정량인출 스위치 펌프 유량제어 장치를 완성하였습니다.



완성후 동작 테스트 영상입니다.

1리터 병에 담아서 200ml 눈금병에 따라서 확인해보니 약 5~20미리 정도 오차가 보이네오 우선 유속을 조절 하면 고정밀 인출도 가능할것 같지만 1리터 단위로 설정하는 것이이라 현재 필요로 하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할것 같네요 다행히 코드 수정하지 않고 사용하여도 될것 같네요 ^^

- 2016.07.06 물의 날에 프미케 - 


* 본 포스트의 원문은 프미케의 낙서장(http://pmice.tistory.com)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본 포스트의 오류 수정 및 갱신은 원문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 원문이 아닌 경우 오류 수정 및 갱신은 지연 되거나 누락 될수 있습니다.


Posted by 프미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주연 2016.12.10 2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십니까!
    님께서 만드신 정량 유압 밸브 diy대단하십니다.
    제가 인터넷 검색하다보니 제가 만들고자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혹시 제작하는데 제작비용 얼마나 드는지요?
    혹시 제작 판매도 가능하신지요?
    star-tech-dia@hanmail.net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 BlogIcon 프미케 2016.12.11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예전에 교반장치에 제어를 통해서 액상 원료를 반복적으로 정량 투입을 해보기 위해서 만들어 본것인데요

      펌프 유량 센서만 수전 부품만 구입하고 나머지는 가지고 있던것을 활용했습니다. 이것들은 쇼핑몰을 통해서 구입한것들이라 검색하시면 적당한 가격대의 것이 검색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컨트롤러는 직접 프로그램 했고 케이스 배선및 기타 전지전자 부품은 가지고 있던것을 활용 해서 개인 적인 제어실험을 목적으로 제작한 것인터에 가격이 얼마나 들었는지 따로 산정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제작시에 부품들은 한개씩만 구입했던터에 제작에 필요한 여분부품이 없고 이것은 수가공을 해서 제작시 많은 시간이 걸렸던 터에 현재 제작판매는 어렵습니다.

      상용설비에 사용하시기 위한 것이라면 정량펌프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판매되는 유사한 기능을 가진 제품 찾을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