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 이 포스트는 논란이된 '이효리 욕' 키워드를 접했을때 제 개인 의견을 포스팅 한 것입니다. 이 논란은 욕(혹은 비속어)이 아니다 라는 의견도 다수 있습니다. 방문자 님들 께서는 여러 의견을 검색 후에 사실 판단을 해 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윽, 또 신기하게  '이효리 욕' 키워드로 유입량이 많네요.... 새벽엔 하나두 없더니 다시 늘어나는군요(착오 없으시라고 방문자 님들의 댓글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다른 각도에서 포스팅 한 제 의견을 링크합니다. 해당 포스트 바로가기 : 이효리 욕 논란의 진실은 "좀더", 왜? 내귀에는..... )

조금전에 검색 순위에 '이효리 욕'단어가 1위를 했습니다. 패밀리가 떳다에서 이천희님과 대화에서 비속어로 표현을 한 것이 논란이 되엇습니다.

내용을 확인 해보니 이천희 님과 대화하던중

"하지마! 야! 나 자존심 상해, 나요리의 대가... 창의가 요리잘하는 애 XX 좋아한다고 그랬어" 라고 말한 것이 그대로 방송에 방영되어 버렸습니다.(XX 부분이 비속어인 'X나'로 들리기도 하고 아래 댓글에 정말님이 이야기 해주신대로 '정말'로 들리기도 합니다.)

이효리님 역시 사람이고 이천희님과 친하면 서로 비속어를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중에게 보여지는 방송에서는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녹화중에 비속어를 사용했다면 사용한 것 도 잘못이지만 미리 녹화한 것 인데 편집이 되지 않고 그대로 방송한 것 역시 문제인 것 같습니다.

문제의 영상을 보니 잠깐 지나갔던 영상이었습니다. 대중에게 보여지는 방송은 정말 주의를 기울여 제작 되어야 하는 것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P.S.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 본다면 비속어 표현 과 정말 발음이 이상하게 들린 것 이다 라는 주장이 현재 팽팽 한가운데 후자로 묻어두고 산뜻한 충격을 주었던 이슈였던 것으로만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제 결론 입니다. ^^

-  2009.01.28 프미케 -

반응형

Posted by 프미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왜 내귀에는 2009.01.28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더 라고 들리는지 모르겠군
    아무튼 할일없는 개누리꾼이 트집을 잡고 있군
    그 시간에 집에서 잠이나 자시죠

  3. BlogIcon 왜날리야 2009.01.28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참...
    저질스럽다니
    너네는 안하냐??ㅋㅋㅋㅋ
    내가다웃기네
    그래 방송책임도 있다 하자고
    근데 너네는욕안하냐고 --

    • BlogIcon 프미케 2009.01.28 1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왜날리야 님

      물론 친한 친밀도가 높은 개인 간에는 전부는 아니지만 비속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문제가 되지도 않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중을 상대로 하는 방송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댓글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되기시 바랍니다.

  4. 짱이 2009.01.28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번을 봐도 내 귀에는 진짜라고 들리더만.. 트집도 참...

    어떻게 들리지도 않는 걸 잡아내서 말을 덧씌우나..

    하이에나 같은 기자들... 보지도 않고 욕부터 하는 일부 인간들....

    독하고 못됐다...

    • BlogIcon 프미케 2009.01.28 15: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짱이님

      듣는데에는 개인간의 차이는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포스트가 작성되기 전부터 비속어 발언으로 인해서 이슈가 되었다는 것은 사실 입니다.

      비속어가 비슷하게 들린 것이라 해도 녹화 방송인데 편집이 되었다면 이렇게 관심을 끌지 않았을 것입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댓글 감사 드립니다.

  5. 하하 2009.01.28 1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들은바 <정말>이라고 했지 <존나>라고 안했다.
    마치 이건 정준하 욕설 사건과 똑같은 현상이 아닌가.
    그때 당시에는 전혀 문제가 안되다가 갑자기 어떤 인간 하나가
    욕을 했다고 올린 그래서 그 파장이 일어 무한도전은 음향효과뺀
    쌩화면을 무도홈페이지에 올렸었지요. 그리고 처음 문제제기한 사람과
    오해였다는 결과를 받아 애초 시작한 사람의 사과도 받았었죠.
    하지만 욕을 입에 달고살며 욕만 들으며 큰 사람들은 뻔히 다른
    발음인데 욕이라고 우기더군요. 사람에따라 들리는건 다르겠지요.
    하지만 안한걸로 했다고 하면 그건 연예인에게 큰 타격이 되지요.
    강경대응으로 동영상 유포자 벌받을거임.

  6. 이건 2009.01.28 1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논란이 신정환씨의 욕때문에 더 이슈가 됫다고 생각하는데요...
    정말 이효리씨가 '존나'라고 욕을했다고 쳐도 이건 신정환씨랑 차이가 있는 문제인거 같습니다
    신정환씨가 아마 '개XX'라고 했다지요?? 이 '개XX'는 특정인물에게 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할수있는 욕입니다..
    그러나 이효리씨의 '존나'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비속어입니다...이건 모든사람이 그럴겁니다.. 아무리 욕을 안하려해도 이런 사소한 비속어는 가끔 나오게 되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연예인이라고 비난을 하고 그건 좀 아니라고봅니다..
    신정환씨는 정말 비난받을만하다고 생각하구요...
    연예인이기 전에 어쩔수 없는 사람이니 어쩔수없이 나오는 비속어는 좀 넘어갑시다...
    이걸 이리 일을 크게만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BlogIcon 프미케 2009.01.28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이건님 방문 감사합니다.

      어제 이효리님의 기사를 포털에서 처음 접했을때는 정말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연예인 이름이 검색어 1위로 떠올르는 것을 많이 보았어도 잘 보지 않는데 이번 기사는 흥미기 생겨 읽어보게 되고 또 관련 자료를 검색하게 되었습니다.

      비속어가 아니고 발음상의 문제 였다고 하더라도 이 포스트를 작성하기 전에 이슈가 되었던 것은 확실합니다.

      저두 친구들과는 비속어를 사용하는 때가 있습니다. 이건님 말씀대로 비속어를 사용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판 모르는 사람한테는 비속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더라구요 방송역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하기 때문에 큰 관심을 받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감사드리면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7. 그럴수도있죠 2009.01.28 15: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욕을한지도안한지도모르면서 왜 괜히그래가지고

    그리고 했다쳐도 지들은 뭐 욕안하나
    왜 효리언니만그러죠
    그럼 김구라는요

  8. 귀들 먹었군 2009.01.28 1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명 "좀더"라고 하네요..문맥상 요리를 못하는 여자보다 잘하는 여자를 좀더 좋아 한다 했어라고 보는게 맞고 실제로도 좀더라고 하는군요...이효리 나름 센스있는 연예인 이라고 생각합니다

  9. BlogIcon 웃기시네 2009.01.28 17: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욕아닙니다

  10. 신바람여사 2009.01.28 17: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존나'는 '성기를 노출하는-'이라는 뜻의 욕입니다.
    아이들이 뜻도 모르고 쓰는 것이지, 알면서 쓰지는 않을 것입니다.
    누구나 쓰는 비속어라니요-

  11. yujin 2009.01.28 1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내가 잘못들었다라고 생각했는데 설마설마 했는데..

    • BlogIcon 프미케 2009.01.29 0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유지님 방문 감사드립니다.
      저두 처음에 잘못 들었나 생각 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 한테는 비속어 쪽에 가깝게 들린 것 같습니다. 여러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의견이 좀더도 있고 그렇더군요

      방문 감사드리고요 좋은하루 되세요~

  12. 안젤리나죨라 2009.01.28 19: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혹은 죤나 라고 해도 별 무리없어 보인다. 좃이라는 것은 분명히 어떤 상징을 뜻하는 비속어이지만 욕은아니다. 이 차이를 모른다면 국어 처음부터 다시 배우길 바라고 생활속에서 비속어 혹은 대화로서 많이 의 부사쓰임으로 열라/죨라(혹은 죤나) 라는 말은 토속어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추세라고 본다. 이 말 한번도 안써본 사람있음 손들어 봐라. 그 사람은 아마 십만명 중에 한두명밖에 안될걸. 연예인은 사람도 아니냐? 요즘 인기리에 방송중인 꽃남에서 한채영이 왕따녀들에 했던말이 있다. " 너희들 맘이 왜 그런지 아는데 니들이 그럴수록 니들 수준이 바닥이라는 걸 증명하는거야 !" 내가 당사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다. ㅉㅉ

  13. 666 2009.01.28 2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쓰신분은 ㅈㄴ 라고 들으셨다고 하는데...

    하나 묻고싶은게 그부분에서 이천희씨 반응은 혹시 보셨나모르겠네요.

    아무리 친한사이고 동갑이고 익숙한사이라지만 서른쯤 된 성인들대화에서 여자쪽에서 존.나 ~ 하다 라는 말을 썼을때 연예인 일반인을 떠나서 남자쪽의 반응이 어떤지 짐작이 되실겁니다...

    요즘 어린친구들이야 남녀공학이 대부분이고 남자여자 가릴것없이 존나 졸라 머 이런단어는 흔히들 쓰지요.

    그러나 서른쯤 된 친구들 즉 70년대 태생들한테는 아직도 여자입에서 존.나. 이런말 튀어나오면 머 저런년이 다있나 이리 생각한답니다...

    그 당시 화면을 봤지만 이천희씨 반응이 너무 자연스럽더군요...

    제가볼땐 절대 존.나 이런류의 말은 아니였던거 같습니다만...

    글쓰신분은 이미 단정을 내리신상태로 글을 작성하셨네요...

    안타깝습니다.

    일개 댓글도 아닌 블로그를 통해 글쓴이의 나름 이름을 걸고 쓰신글이실텐데...

    한번쯤 아니 두번쯤은 생각해보신다음에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보신후에 글을 쓰셨다면 더좋았을텐데요...

    최진실씨가 죽은지 얼마안된 시점에 이런일들은 정말 화가 나는군요...

    방송 당시도 아닌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뒤에 제기된 일이라 더욱 그러하네요...

    • BlogIcon 프미케 2009.01.29 0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저는요 문화 예능 평론 전문가가 아닙니다. 또 어떤 무엇을 홍보 하거나 음해 하기위해서 포스팅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제 개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개인블로거 일뿐입니다.

      또한 제 블로그가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역시 아닙니다. 전문적으로 기사를 발행하는 언론 매체도 아닙니다. 이 블로그 역시 제 개인블로그 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제가 포스팅을 할때 누구의 주관에 의해서 작성을 해야 하는 것인가? 를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댓글 및 지적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14. 666 2009.01.28 2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이효리 팬도 아니구 30대 아저씨라 -_-

    연예인들에 대한 일은 무관심하지만 안타까운 마음에 글남겼답니다...

    갠적으로 핑클데뷔할때 군대있었는데 그때부터 전 왠지 효리씨는 제 스타일이 아니라그런지비호감 였따는 ㅎㅎㅎ

    젤 인기없었던 이진(맞던가요?)씨가 개인적인 여성취향이라 흐흐

  15. 리리카 2009.01.29 0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미케님, 글 수정해 달라는 댓글들을 이해 못하시겠나요..?(기분나쁘시다면 죄송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것은 맞는 말씀입니다만, 프미케님의 글을 읽어보니 "이효리씨가 이러이러 했다.
    그냥 좋게좋게 넘어가자." 뭐, 이런글로 보여요. daum인기 검색어에 "이효리논란" 이라고 떠 있길래 제가 클릭하고 들어와서 가장 먼저 본 글이 바로 프미케님의 이 글이에요.
    그런데 글 읽으면서 제가 무슨 생각 했는지 아세요? "어머, 이효리가 진짜? 왠일이니.. 말도안돼."
    이랬어요. 댓글보고 "아~ 개인적인 생각이었구나, 다른 말들도 있구나, 아.. 아~.." 이랬답니다.
    다른 분들이 댓글로 글 수정을 요구한건, 개인적인 의견으로 안보여서 그런 것 같아요.
    프미케님이 쓰신 글은'개인적인 의견' 이라기 보단 '이미 단정지은 결론' 쪽에 더 가깝게 보여요.
    특히, 마지막에-
    "후자로 묻어두고 산뜻한 충격을 주었던 이슈였던 것으로만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제 결론 입니다. ^^"
    는, 너무.. 오해하기 좋은 말인 것 같아요.
    이 말은 다른 뜻으로 해석하면 "이효리씨가 욕했지만 그냥 잘못들린 걸로 해 두고 산뜻하게 넘어갑시다"
    라고 들을 수도 있을 것 같거든요. 뭐, 제 생각이라 다른분들도 그럴진 모르겠지만-
    이걸 제쳐두고 서라도..
    이미 프미케님의 글은 처음부터 단정 지은채로 쓰신 것 같이 보여서, '개인적인 의견을 쓴 것' 이라고는
    안보여요. 그리고 댓글들에 단 답변들을 쭉- 봤는데..
    "그래 니들은 떠들어라." 라는 것처럼 그냥 넘어가시는 것 같아서 보기가 좀 안좋습니다.
    댓글 단 사람들은 진심을 담아 쓴 것일 텐데요..
    적어도 그 사람이 말한 것에 대한 답변을 쓰는 것이 진짜 답변이 아닐까요?
    아.. 사설이 길었네요. 결론은 프미케님의 글이 '개인적인 의견' 으로는 안보인다는 거에요.
    그래서 수정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글을 수정하기 싫으시다면, 글 앞에 [개인적인의견] 이라는
    글자라도 써 주셨으면 해요. 지금 또 댓글들을 흩어봤는데, "설마설마했는데.."(이런비슷한식)
    라는 짧은 댓글이 있더라구요.
    프미케님의 글을 읽고 짐짓 단정을 지어 충격을 받은 어떤 사람의 반응(..?) 같아요.
    그리고 다른 댓글들도 마음에 걸리는 것들이 좀 있고.. 글 수정이 안된다면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글의 앞부분에 써 주셨으면 좋겠어요. 저처럼 댓글을 보지 않고 글만 읽고 그냥 지나쳐가는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 BlogIcon 프미케 2009.01.29 0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리리카님 방문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단정이라는 것은 개인의 주관을 뜻하는 것이 아닐까요?

      저에겐 리리카 님께서는 블로그가 보도 매체라고 생각 하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저는 제 블로그가 보도 매체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댓글이 비슷한 것은 다시 들어 봐도 저한테는 아직 비속어에 가깝게 들립니다. 그래서 유사한 내용이 쓰인것 같습니다. 답하기가 어려운 부분 혹은 중복되는 부분에는 간단하게 나마 댓글을 달아 드린 것 입니다.

      리리카님께서 의견주신대로 개인적인 의견임을 표시하는 내용을 포스트 상단에 기재 하였습니다.

      좋은하루 되시고요 댓글 및 지적 감사합니다.

  16. 허허 2009.01.29 16: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듣기로도 비속어가 거의 확실한거같은데
    이 영상으로보고 어떻게 정말 이라고
    추측을 하는지.. 참 ..

    • BlogIcon 프미케 2009.01.29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허허님 방문 감사합니다.

      숭실대 배명진 교수님께서는요 "좀더" 가 맞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요 저한테는 아직도 비속어 쪽에 가깝게 들려요 배명진 교수님이 말씀하신 "선행학습에 의한 각인효과" 덕분인것 같아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댓글 감사드려요~

  17. 수미 2009.01.29 17: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졸라 존나" 이런 말이 아니고 "좀 더 " 에요 - -
    난 이거 "좀 더 좋아한다고 그랬어" 라고 똑똑히 들었는데 사람들 참 뭐 눈엔 뭐만 보인다고 그런말 쓰는 사람들이 착각해서 잘 못들어놓고.... 그걸 또 소문내네...

    • BlogIcon 프미케 2009.01.29 17: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수미님 방문 감사드려요 이거가요 첫번째 의견을 적은 포스팅 한 것 http://pmice.tistory.com/116 요것이 여러 분의 댓글과 검색을 하구요 작성한 의견이예요

      근데요 저는요 계속 같게만 들리더군요...

      댓글 감사하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18. BlogIcon Lee JI 2009.01.30 1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더가 맞습니다.
    배모교수님이 뭐 원체 티비는 자주나와서 설명하긴 하다만ㅋㅋ
    욕설이아님을 증명하기 위한 설명은 그닥 좀 어이없었습니다-_-;;
    오히려 스펙트럼분석을 ㅏ와 ㅓ의 주파수 대역차이나
    'ㄷ'음의 특성에 대해설명하고 보여줬다면
    방송이후 반론도 없고 이해도 잘 되었으리라 생각되네요

    음성으로 파일이 있다면 충분히 증명이 가능하지만
    사실 그전에 헤드폰으로 들어봐도 확실히 '좀더' 가 맞습니다.

    • BlogIcon 프미케 2009.01.30 1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Lee JI님 방문 감사드립니다.

      배교수님 설명으로 욕설이 아니라고 하는군요
      근제 제가 접근한 동영상에 음질이문제인지 아니면
      정말 각인때문인지 좀더 보다는 비속에 가깝게 들려서요 ("좀더" 가 아니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http://pmice.tistory.com/116

      이 링크에 이것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방문 댓글 감사하구요 좋은 주말 되세요 ^^

  19. BlogIcon Lee JI 2009.01.30 1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티비에서 보여준 스펙트럼 분석은 스펙트럼 분석이라기보다는
    cool edit (현재는 adobe audition)이란 외국에서 개발된 상용 프로그램으로
    재생하고 메뉴 하나 연거죠
    여러분들 모두가 하실수 있는거에요

  20. dlthfyd 2009.01.30 1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어짜피 대본읽는건데...대본에 욕적혀있을리 없잖아요..ㅋ

    • BlogIcon 프미케 2009.01.30 1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두요 처음엔 그생각 했는데요 혹시 그거 있자나요 애드립요 그거아닐까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다행히 욕이 아니라구 하네요 방문 감사드리구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21. 음야 2009.01.30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www.ytn.co.kr/_comm/pop_mov.php?s_mcd=0109&s_hcd=&key=200901291740596132

    동영상 보기: 전문가가 10% 정도 느리게 재생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거기서 분명히 '좀 더' 입니다.

    일반 스피드로 듣기에 따라서 '좀더' 같기도 하고 '존x' 같기도 하게 들리는데,
    좀 느리게 재생하니 이건 오해의 여지가 없습니다. '좀 더'가 확실함..

    • BlogIcon 프미케 2009.01.30 2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음야님 방문 감사드려요
      배 교수님 기사는요 저두 읽었어요

      http://pmice.tistory.com/116

      이 포스트도 있으니까요 참고해 주세요

      댓글 감사하구요 좋은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