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e Date :2014/12/29,  Modified Date : 2014/12/29,  Revision : 1.

[목차보기]


필자는 DIY를 하면서 몇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였던것이 1축 이송제어를 기본으로 설계한 프로젝트명 TD-1 자동드릴 머입니다.  자작 PCB드릴링등을 수행해보며 테스트 해본결과 필자가 DIY를 수행하는데 있어 만족스러운 기능을 하는것 같았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취미용으로 사용할경우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필자는 문서를 통해 기구 제작 및 컨트롤부 제작방법 등을 하나씩 정리하면서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모델링으로 보는 TD-1.

3-1. 기본 부품 모델링

지난 시간에 살펴본 '모델링으로 보는 TD-1 리니어 이송모듈' 에서는 리니어 이송 장치에 대한 부품 및 조립 방법을 3D캐드 모델링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핀들 및 기타 부품을 몇가지 더 추가하여 모델링이 완성된 TD-1 자동드릴 머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실제 제작된 모습을 간단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D-1 자동 드릴머신의 본체를 완성시키기 위해서 FreeCAD를 사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리니어 이송모듈 외에 5가지 부품을 더 모델링 하였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리니어 이송모듈, 이송판 추가뭉치, 스핀들 클램프 브라켓, 스핀들, 간섭제거 판, 베드를 모델링 하였습니다.


 

3-2. 모델링을 통한 조립순서 시뮬레이션 

​(1) 작업테이블 역할을할 베드를 준비합니다.


​(2) 베드위에 베어링 간섭을 제거하기위해 위의 그림과 같이 구멍뚫린판을 결합합니다.


(3) 간섭제거판을 설치했으면 그위에 리니어 이송 모듈을 결합합니다.

(4) ​스핀들 거리를 설정 하기위하여 이송판 추가뭉치를 설치해줍니다.


​(5) 스핀들을 설치해야 하므로 위의 그림과 같이 스핀들 클램프 마운트 브라켓을 설치해줍니다.


(6) 스핀들을 결속 하여 모델링을 완료 해줍니다.


(7) 모델링이 완료된 TD-1 자동드릴머신 본체의 모습입니다.


위조립 시뮬레이션에서는 3D캐드 모델링을 통하여 부품의 역할 및 배치 순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절에서는 모델링을 토대로 실제 조립된 TD-1 자동드릴머신 본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3. 제작 예시

필자가 제작해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TD-1 드릴머신 본체의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TD-1 자동드릴 머신의 본체 제작에대한 부분을 FreeCAD 모델링을 통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재료 및 부품을 준비하여 실제로 TD-1 드릴머신 본체를 제작해보며 모델링 부분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제작 공구, 부품제작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독자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리며 앞으로 진행될 TD-1 공개프로젝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목차보기]


- 2014.12.29 달의날에 프미케 -


* TD-1 공개프로젝트 포스트는 프미케의 낙서장 블로그와 네이버 오로카 카페에서 동시 발행됩니다.


+ Recent posts